
취학 전 아동 실명예방사업 영유아 눈 건강 수칙 잠깐의 작은 관심으로 우리 아이 눈 건강을 평생 든든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아이의 빛나는 눈, 지켜 주고 싶다면 안과검진부터, 미리미리, 정기적으로! 똘망똘망한 우리 아이 눈, 3~4세 이내에 안과 검진을 받고 이상 증세가 있다면 조기 발견하여 치료해야 성장기 시력발달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 안과 검진은 국가 영유아 건강 검진으로 개인 비용 부담 없이 검진할 수 있습니다. 1차 실시시기 생후 14~35일 검진방법 시각검사문진표, 손전등으로 외부 진찰, 증상상담 비고 6차부터 공인시력표 시력검사 2차 생후 4~6개월 검진방법 이와 같음 3차 생후 9 ~12개월 검진방법 이와 같음 4차 생후 18~24개월 검진방법 이와 같음 5차 생후 30~36개월 검진방법 이와 같음 6차 생후 42~48개월 검진방법 이와 같음 7차 생후 54~60개월 검진방법 이와 같음 8차 생후 66~71개월 검진방법 이와 같음

아이의 빛나는 눈, 지켜 주고 싶다면 실내생활이 증가하는 요즘, 적절한 야외 활동은 필수! 적절한 야외활동은 햇빛 자외선이 망막의 도파민(행복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아이들의 시력 발달, 근시 지연, 숙면, 비타민D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TIP.자외선과 감염으로부터 아이 눈을 보호해 주세요 -햇빛이 심할 때 오전 10시부터 오후 3~4까지 햇빛 피하기 -챙이 넓은 모자,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 스키장에서는 고글 착용 -눈 감염병과 상처 예방 위해 손을 비누로 자주 씻기 -눈을 자주 만지거나 비비지 않도록 주의

아이의 빛나는 눈, 지켜 주고 싶다면 핸드폰, 태블릿PC사용은 30분 30cm를 기억! 아이들의 건강한 시력을 위해 동영상 시청이나 스마트폰 보기는 한 번에 시간은 30분 이내로 거리는 30cm 이상으로 유지해 주세요. 아이들의 근시, 안구건조와 눈 피로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빛나는 눈, 지켜 주고 싶다면 정확한 도수의 안경을 꾸준하게 착용! 영유아 소아에게 시력저하가 나타나면 필요 시 조절마비굴절검사 후 눈 상태에 맞는 정확한 도수의 안경이나 렌즈를 처방받고 꾸준하게 착용해야 망막에 또렷한 상이 맺혀 시력발달이 원활해지고 집중력도 좋아집니다. 아이들의 치료과정에서 안경/렌즈나 가림패치 등에 거부감을 줄이고 꾸준하게 착용하도록 보호자 분들이 아이들을 충분히 격려해 주세요.

아이의 빛나는 눈, 지켜 주고 싶다면 자가문진표로 아이의 눈 건강 확인! 아이의 눈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해 보고 한 개라도 해당된다면 안과 또는 소아안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약시 사시 백내장 등 눈 질환과 시력 발달 등을 상담할 수 있는 영유아 눈건강 상담실도 함께 이용하세요~! 전화 1644-7373 온라인 아이사랑사이트-상담실-육아상담-영유아눈건강상담 대면(비대면 화상) 아이사랑사이트 또는 전화 예약 후 진행 소아안과 전문의 상담은 매주 목요일에 진행됩니다. 영유아 눈건강 정밀 검진이라 수술비 지원이 필요하다면, 한국실명예방재단 홈페이지(www.kfpb.org)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영유아 눈건강 자가문진표 병력 및 가족력 1. 미숙아 망막병증 병력이 있습니까? 2. 감상샘 질환 및 대사성 질환이 있습니까? 눈 모양 및 겉 모습 1. 일정한 곳을 바라보지 못하고 시선 고정이 힘들거나 생후 6개월이 되어도 눈을 잘 맞추지 못합니까? 2. 정면(앞에 있는 사물)을 볼 때 얼굴을 돌려 옆으로 쳐다보거나 고개를 기울이고 보는 편입니까? 영유아 및 취학 전 시력 검진 1. 최근 영유아 건강검진(1차~8차)을 받은 적이 없습니까? 영유아 눈건강 자가문진 진단하러 가기

반드시 챙겨야 할 우리 아이 눈 건강 취학 전 아동 실명예방사업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