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사용매뉴얼
1. 한전 사이버 지점 이용안내
2. 전기요금 청구제도 안내
3. 전기요금 할인제도 안내
4. 이사정산 안내
5. 알아두면 유용한 전기사용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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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전사이버지점 이용안내 (http://cyber.kepco.co.kr) 전기요금 안내 전기요금 조회 회원의 경우 최근 2년간 전기요금을 조회할 수 있으며, 비회원의 경우 전기요금 간편조회를 통해 최근 3개월분 전기요금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납부 사이버지점에서는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 전기요금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좌이체 인터넷지로 신용카드등으로 간편하게 전기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할인신청 회원가입을 통하여 주택용, 심야전력의 복지할인 대가족 요금, 생명유지장치 요금 할인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청구서 신청조회 사이버지점 회원에 가입하시면 이메일청구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청구서를 편하게 받음과 더불어 전기요금 할인 혜택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금납부 증명서 발급 한전사이버지점에서는 각 고객번호별 요금납부 증명서와 세금계산서를 간편하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기사용백서 우리에게 늘 편리한 세상을 제공하는 전기!! 하지만 조금만 방심하면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전기사용 방법을 통해 안전한 전기를 사용하세요 전자민원센터 전기사용신청 전자민원센터의 '전기사용신청' 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전기사용 신청 진행상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명의변경 이사 등의 변경 사유가 발생했을 경우, 사이버지점의 전자민원서비스를 이용하시면 간편하게 전기사용명의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계약전력 5kw이하 고객에 한함) 청구서 재발행 청구서 재발송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용 점자 청구서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한전사이버지점은 개인 법인으로 구분하여 가입하실 수 있으며 회원가입을 통하여 더욱 더 편리하게 사이버지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전기요금 할인제도 안내 1 출산가구 복지할인 적용대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상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출생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 적용기간 신청일이 속하는 전기요금 월분부터, 출생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전기요금 월분까지 할인금액 해당 월 전기요금의 30% 할인 (월 16,000원 한도) 2 전기요금 복지할인
구분 |
적용대상 |
할인금액 |
기타계절 |
여름(6~8월) |
다자녀할인 |
주민등록표상'자' 또는 '손'3인 이상 |
30%할인 (16,000원 한도) |
대가족할인 |
주민등록표상 5인 이상 가구 |
출산가구할인 |
3년미만 출생영아 출산가구할인 (출생일로부터 3년이 되는 날이속한 월분까지) |
장애인 |
장애인(1~3급) |
월 16,000원 한도 |
월 20,000원 한도 |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
국가유공자(1~3급) 독립유공자 또는 독립유공자 유족 1인(수급자) |
월 16,000원 한도 |
월 20,000원 한도 |
기초생활 수급자 |
생계·의료급여 |
월 16,000원 한도 |
월 20,000원 한도 |
주거·교육급여 |
월 10,000원 한도 |
월 12,000원 한도 |
차상위계층 |
차상위 계층 |
월 8,000원 한도 |
월 10,000원 한도 |
생명유지장치 |
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 사용고객 |
30%할인 |
※ 출산가구 할인은 영아 주민등록표상 거주지 또는 실거주지로 선택가능 ※ 이사 시, 이사가신 주소지로 재신청하셔야 계속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일반용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1~3급) · 국가유공자(1~3급 · 독립유공자,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도 복지할인 적용 ※ 신청방법 : 1 고객센터로 신청(123) 2 한전 사이버지점(cyber.kepc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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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기요금 청구제도 안내 1 맞춤형 청구제도 한국전력공사에서는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맞춤형 청구제도를 운영하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종류 |
내용 |
모바일 청구서 (월 200원 할인) |
고객의 휴대전화로 청구서 전송 |
카카오톡 청구서 (월 200원 할인) |
스마트폰 카카오페이 청구서로 수신 (본인 스마트폰 카카오페이로 한국전력 청구서 선택) |
이메일 청구서 (월 200원 할인) |
고객의 이메일로 청구서 전송 한전사이버지점 www.kepco.co.kr 빌코리아/앳누리 www.billkorea.co.kr 한전 KDN빌 www.kdnbill.co.kr 한전산업개발 www.kepidbill.co.kr 한국인터넷빌링 www.hanbill.com 골드스톤 데이타 www.dasybill.co.kr |
어르신 청구서 |
큰 글자 청구서로 고객맞춤서비스 제공 (주택용 전력) |
영문 청구서 |
영문청구서를 희망하는 외국인고객 (저압 주택용 전력) |
점자 청구서 (음성 청구서) |
시각장애인 대상 점자청구서 신청 가능 (음성출력기 고객구매) |
검침/납부/청구SMS수신 서비스 지침, 사용량,납부정보를 매달 SMS로 전송 문의 : 고객센터(국번없이 123), 관할한전지사, 사이버지점 2 전기요금 간편납부 한국전력공사에 방문하지 않으셔도 전기요금을 쉽고, 간편하게 납부 하실 수 있습니다! 현금납부 가까운 24시 편의점에서 언제든지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 금융기관 마감시간 이후에도 전기요금 납부가능 시중은행과 증권사에서도 납부가능합니다. 자동이체 할인혜택 : 전기요금 1% 할인 (1,000 원한도)[신용카드 자동이체 제외] 신청방법 : 한전고객센터(국번없이 123) 또는 한전사이버지점 (공인인증서 필요) 출금방법 : 해당 납기일에 자동이체 납부계좌에서 출금 (추가출금 신청을 하시면 미납요금에 대해 납기일 이후 1회 추가로 출금) 계좌이체 전기요금 납부전용 지정계좌 (청구서 표기) 및 한시적 가상계좌(국번없이 123) 무통장입금, 텔레뱅킹,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이용 납부 ※ 타행 이체 시 계좌이체 수수료 발생 인터넷납부 사이버지점(cyber.kepco.co.kr) 이용 - 계좌이체, 신용카드(주택용 및 주거용 심야전력(고객), 인터넷 지로한전 사이버 Home > 전기요금안내 > 전기요금납부 > 전기요금인터넷납부) 신용카드 고객센터(국번없이 123) 또는 사이버지점. cyber.kepco.co.kr) 이용 ※ 주택용, 주거용 심야전력(갑)인 경우에 한함 휴대폰 신청방법 : 고객센터(국번없이 123) 또는 사이버지점(cyber.kepco.co.kr) 이용 신청방법 : 우리은행, 신한은행 편의점납부 : 전국 CU, GS25, 세븐일레븐 텔레뱅킹 전화번호 : 060-7091-123(전기요금 납부전용) 금융기관 : 시중은행(12개) - 언제 어디서나 전화만 있으면 전기요금 납부가능 - 고객은 통화료만 부담하고 정보이용료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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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사정산 안내 1 이사할 때 전기요금은 얼마를 내고, 어떻게 납부해야 할까요? 주택용 이사고객 요금정산제도 전기요금은 검침일을 기준 한달 단위로 청구되는데, 중간에 이사를 갈 경우 이사당일까지 쓴 전기사용량 만큼 한전에서 전기요금을 정산해드립니다. 이사 당일 1 한전 고객번호(10자리) 또는 계량기번호 알아두기 2 현재 계량기 지침 확인하기 * 전기요금이 아파트관리비에 합산되는 고객은 관리사무소로 신청 * 계량기 지침 확인방법은 뒷면을 참고하세요. 3 한전 고객센터로 전화(국번없이 123, 휴대폰은 지역번호 123) 후 0번 누르기 ▶ 상담원 연결 4 고객번호(혹은 계량기번호)와 확인한 계량기 지침 알려주기 5 정산요금 "직접납부" 또는 신/구 고객 간 요금전달 중 선택 Check! 이사정산 신청 시, 기존에 가입한 복지할인제도와 인터네 빌링, 자동이체 등은 모두 해지됩니다. 이사 당일 1 전입한 장소의 한전 고객번호(10자리) 또는 계량기번호 알아두기 2 명의변경 신청하기 (한전 고객센터123, 한전 사이버지점 이용) 3 전기요금 청구/납부 방법 신청 청구방법 - 우편, E-mail, 모바일 / 납부방법 인터넷, 자동이체, 계좌이체, 편의점 4 전기요금 할인제도 신청(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대가족 · 3자녀 이상 가구등 복지할인) Check! 전입장소에서 복지할인제도를 다시 신청하셔야 할인혜택을 계속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주택용, 주거용 심야전력 고객 요금 확인 및 납부 모두 가능 ※ 기타고객(일반용,산업용 등) 요금 확인만 가능[납부불가] 2 이사정산 지침 확인방법(계량기 종류별) 계량기 종류별로 확인해야 하는 지침이 다르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기계식 계량기 kWh 8013 ▶ 현재지침 : 8,013 (소수점 6버림) 전자식 계량기 표준형 3번 확인 BAT 18098.4 km ▶ 현재지침 : 18,098 (소수점 4버림) E type 104246.7 ▶ 현재지침 : 4,246 (소수점 버림) G type 7번 확인 000158 ▶ 현재지침 : 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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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알아두면 유용한 전기사용 정보 1 우리집 고객번호 알기 고객번호란? 전기사용 계약단위별로 부여되는 고유번호 • 고객번호 확인 전기요금 청구서에서 확인가능(청구서 상단에 10자리로 표기) • 전기요금이 아파트 관리비 청구서에 포함되는 경우 전기요금이 아파트 관리비 청구서에 포함되어 청구된다면 아파트 전체를 하나의 고객번호로 한전과 계약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세대별로 부여되는 고객번호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가족요금, 복지할인요금 등은 아파트 전체의 고객번호로 신청이 가능하오니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한전 고객센터(국번없이 123)로 문의 하면 고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우리나라 주요 전기요금 제도 • 용도별 차등요금제 - [정의] 우리나라의 전기요금체계는 전기를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6가지 계약종별로 구분하여 해당하는 요금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용도별 전기요금체계 : 주택용, 일반용, 산업용, 교육용, 농사용, 가로등 • 계절별 - 시간대별 차등요금제 - [정의] 차등요금제는 전력소비가 급증하는 계절(여름철, 겨울철)과 시간대 (최대부하)에는 높은 요금을 적용하고, 상대적으로 전력소비가 적은 계절 (봄·가을철)과 시간대(경부하, 중간부하)에는 낮은 요금을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 [정의] 주택용 전력의 전기요금은 다소비 가구의 절약을 유도하기 위해 많이 쓰면 쓸수록 단가가 비싸지는 누진요금 제도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