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님.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을 담당하는 다누리콜센터(1577-1366)입니다
온라인상담실은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에게 상담과 생활정보 등을 제공하는 곳으로, 회원님께서 작성하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답변에 한계가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회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베트남, 중국 출신 결혼이민자의 수가 많다보니 프로그램 진행 등을 할 때 베트남, 중국 등을 모집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그램 신청 안내문에 별도 출신국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를 많이 본 적은 없으나(자조모임 등은 제외) 혹시 그런 경우가 있더라고 전화상으로 타국 출신 결혼이민자는 신청이 안 되는 것인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자 중 타국 출신 결혼이민자가 없거나 극소수여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태국어 전담 센터는 없는 것으로 압니다. 해당 센터에 태국어 통역사가 채용되어야 지원이 가능할 겁니다.
강북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는 태국어 통번역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일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통역사 외 별도 자원봉사자들이 통역을 지원하는 곳도 있으므로 회원님의 거주지와 가까운 강북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태국어 통역지원이 가능한지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자분의 한국어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한국어교육에도 참여하고 여러 프로그램에도 참여하다 보면 한국어가 많이 향상될 수 있을 겁니다.
강북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담당자(02-987-2567)에게 직접 문의하시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회원님께서 배우자분과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다누리콜센터(1577-1366)로 전화주시면 태국어상담원이 근무하고 있어 통역지원 등이 가능합니다.
다누리콜센터(1577-1366)는 전문상담원이 365일 24시간 13개 언어로 다문화가족 및 이주여성을 위한 폭력피해 긴급지원 상담 및 생활정보 제공, 갈등 해결 상담 및 통역(3자 통화 가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주여성 · 다문화가족을 위한 긴급지원 · 상담 및 정보제공 다누리콜센터1577-13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