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글
안녕하세요
정읍시가족센터 제6대 센터장으로 부임한 대한성공회 법인 천병선 센터장입니다. 먼저, 정읍시의 가족서비스를 실현하는 중추적인 기관인 정읍시가족센터에 부임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정읍시가족센터는 2010년 개소하여 현재까지 정읍시 모든 가족의 다양성을 포용하고 행복한 가족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인구구조의 변화 특히, 가족 구조의 변화가 급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인 가구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혼인감소, 만혼화 현상 등 가족구성은 지연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족형성의 다양화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족의 문화도 가족중심 문화에서 벗어나 가족 구성원 개인의 권리가 중요한 문화로 변모되고 있으며, 가족 유형별 소득격차와 돌봄 및 부양기능은 약화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 사회의 다문화가족은 2006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다가 최근 증가세가 점차 둔화되는 추세이며,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의 증가세도 점차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문화 가족의 10년 이상 장기정착비율은 증가함에 따라 언어 및 문화차이의 어려움은 감소되었지만, 자녀양육 및 경제적 어려움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족도 1인가구, 한부모가구 등 가족형태가 다양화되고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은 증가하여 다문화가족도 다양한 유형으로 분화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본 센터는 향후 장기적인 가족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가족의 다양성을 포용하고 모든 가족의 안정적인 삶의 여건을 보장해주는 방향으로 목표를 세우고 나아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다문화가족들은 차별없는 다문화 사회를 구현하고 다문화가족의 정착 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참여를 확대시키고 우리 사회의 미래의 자원인 다문화가족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정읍시의 모든 가족들이 행복한 가족 공동체가 구현되기 위해 저를 포함한 가족센터의 모든 임직원들은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극 정읍시 가족들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목표는 저희 정읍시가족센터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지역사회의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격려와 응원도 필요합니다.
저희 정읍시가족센터는 정읍시민들을 위해 문이 활짝 열려있으니 언제든지 참여해주시고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정읍시 모든 가족들이 행복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가족이 되길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