ແຈ້ງການ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윤연한)는 오늘 2019년 4월 4일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일본, 필리핀, 태국등 결혼이민자 24명으로 구성된 선·후배가 함께 하는 결혼이민자 1:1멘토링 ‘위드(With)멘토’ 첫 모임을 가졌다.
[위드멘토]는 4월~7월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첫모임인 오늘은 다문화가정을 먼저 이룬 선배 결혼이민자가 멘토가 되고 초기 입국 결혼이민자가 멘티가 되어 멘토-멘티간 첫 인사 및 프로그램 소개 시간을 가지며 관계 맺음 시작의 시간을 가졌다. 다음에는 용인 한국민속촌으로 문화체험도 갈 예정이다.
앞으로 4개월간 정기모임 뿐 아니라 1:1 개별 모임을 통해 멘티에게 다소 낯선 대중교통 이용하기, 공공기관 및 은행 이용방법, 가족 내 호칭 및 인사방법, 알뜰하게 장보기, 건강한 임신과 출산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면서 한국의 생활과 정서를 배워 한국 정착에 도움을 주게 된다.
멘토가 된 필리핀 A씨는 ’도움을 받던 입장에서 도움을 주는 존재가 되어 결혼이민자의 삶의 지혜와 경험을 나눌 수 있어 뿌듯하다‘고 말했다.
멘티인 베트남 B씨는 ’말이 통하고 나의 서툰 것을 미리 경험한 선배언니를 만나 한국 생활을 배운다고 하니 맘에 부담이 없고 베트남 옆집 언니를 만난 것 같아 무척 반갑다‘고 말했다.
앞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정서적 차이를 가지고 있는 초기입국 결혼이민자들은 정서적 안정을 얻어 한국 생활에 잘 정착하기를 기대한다.
윤연한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은 "이번 [위드멘토]를 한국생활이 낯설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멘티와 성공적인 한국생활의 경험을 토대로 삶의 지혜를 전달하는 멘토 모두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